Skip Menu

금융경제, 세무회계, 보험(손해사정), 자산관리(부동산), 사무행정, 금융IT
금융 4.0 산업 핵심 인재

보도자료

[보도자료] '안산대 금융정보학과'

작성자 금융정보학과 작성일 2021.01.18 11:36 조회수 1099

제목 : [보도자료] '안산대 금융정보학과'

 

"2012년 학과 개설…금융, 보험, 부동산 등 금융·비즈니스 분야 인재양성"
"은행업권, 보험업권, 부동산업권, 대기업 및 강소기업 등에 졸업생 진출"
"안산대 금융정보학과 수시 2차 원서접수…내년 1월 7일~18일 정시모집"

 

경기1.png

[학생 기자단]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IT와 금융이 융합해 인간의 삶을 이끄는 패러다임으로 변모하면서 발전할 것이다. 인간의 몸에서 피와 같은 금융과 모든 산업의 중추신경을 연결하는 IT기술은 서로 융합돼 모든 산업분야에서 중추적인 성장동력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경제 흐름 속에 안산대학교 금융정보과는 산업의 핵심인 금융과 IT 융합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학과다. 이를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기 위해 올해 1029일에 안산대학교 진리관앞에서 금융정보과 학생들과 교수들이 함께 모여 발대식을 개최했다.
 
안산대학교(총장 안규철) 금융정보학과는 금융경제, 세무회계, 보험(손해사정), 자산관리(부동산), 컴퓨터(핀테크, 인슈어테크) 등 전공 교과목의 실용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금융IT 융합형 금융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경기2.jpg

[금융정보학과 트레이드마크]

 

2012년 개설한 금융정보과는 금융, 보험, 자산관리(부동산), 세무회계 등 전통적인 금융 및 비즈니스 분야의 인재를 주로 양성해서 은행업권, 보험업권, 부동산업권, 그리고 대기업 및 강소기업 등에 졸업생들이 진출했다.
 
2021년부터는 금융정보학과로 개명하면서 핀테크(금융과 IT융합), 인슈어테크(보험과 IT융합), 프롭테크(부동산과 IT융합) 등 새로운 4차 금융 산업의 인재 양성으로 학과 교육영역을 확대 개편하면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2021
년 금융정보학과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 ICT 기반의 금융ㆍ회계정보전문가 및 사무행정전문가 양성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아울러 금융ㆍICT 융합형 실무능력, 인문학적 사고를 갖춘 창의능력, 사랑과 섬김을 실천하는 소통능력, 글로벌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제시 중이다.
 

경기3.jpg

[안산대학교 캠퍼스 전경(경기연합신문 드론 촬영_유성근 본부장)]

 

금융(부동산) 자격증 취득 중심 및 스마트 ICT 역량강화 교육과정 운용

 

안산대 백진욱 교수는 2021년 금융정보학과의 새로운 교육과정을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펀드투자권유대행인, 투자자산운용사, 자산관리사, 공인중개사, 세무회계 자격증 등 금융, 부동산, 및 비즈니스 분야의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도록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백 교수는 이어 "핀테크, 인슈어테크, 프롭테크 등 신산업 분야를 위해 IT 역량(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교육과정에 확대 개편했다. 내년에는 인공지능과 주식투자의 이해의 과목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현재 안산대는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해 금융(펀드, 증권) 및 세무회계 등 ◆ 각종 자격증 취득 특강, ◆ 금융 및 보험(손해사정) 실무교육 프로그램◆ SNS(유튜브) 과정 등 학과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금융정보학과, 1123일부터 수시 2차 원서접수


금융정보학과 고종하 학과장은 입학과 관련해 학과 명칭의 특성상 지원 학생 중에서 고액 연봉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고객의 자산은 생명과 같기에 직무윤리와 인성이 더욱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표적인 문·이과 융합학과이기 때문에 이과든 문과든 출신 구분 없이 문호가 넓은 편이라고 강조했다.
 

안산대 금융정보학과 수시 2차 원서접수는 1123일부터 127일까지이며, 정시 모집은 내년 17일에서 18일까지다


경기4.png

차세대 산업 인재양성 및 맞춤식 취업 지원제도 '교육계  주목'

고종하 학과장은 "주식, 펀드, 외환, 부동산, 보험, 암호화폐 등 다양한 금융상품 지식을 실생활의 재테크와 연계해 강의하면서 관련 자격증을 최대한 많이 취득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했다. 고 학과장은 그러면서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을 선도할 수 있도록 IT 역량을 키워 취업에 강한 인재를 키울 수 있도록 혁신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학과 혁신지원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신상권 교수는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키우기 위해 학과는 매 학기 금융권, 보험회사(손해사정회사), 신협, 농협, 자산관리(부동산), 대기업 등에 근무하고 있는 졸업생을 초청해서 취업 멘토링을 하고 있다"면서, "매년 금융 및 보험업권의 저명한 전문 교수를 초빙해서 금융 및 보험권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학생 개인 맞춤식으로 취업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5.jpg

[안산대학교 금융정보학과 주식투자 특강 모습]

 

금융정보과 강은석 학회장은 "학과에서 금융 및 보험 특강 발대식을 했는데, 각 분야 전문 교수님을 통해 최근의 금융과 보험 지식을 습득할 기회가 생겨서 매우 기쁘고, 이러한 학습 기회를 마련해 주신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했다.

"이번 금융 및 보험 특강 외에도 FAT 1,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투자자산운용사, AFPK 여러 금융 자격증 취득을 위해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고 특강을 진행해 주시는 교수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했다

 

출처 : 경기연합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