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금융경제, 세무회계, 보험(손해사정), 자산관리(부동산), 사무행정, 금융IT
금융 4.0 산업 핵심 인재

뉴스레터

아동학대. 관심이 필요할 때.

작성자 KNi news 작성일 2017.11.05 21:36 조회수 952

첨부파일
아동..PNG

모두의 관심이 필요할 때 .

[KNi] 입력 2017-08-08 20:00 | 수정 2017-08-15 07:45? 

 

[우리는 아동학대의 대해 얼마나 아는가?]

 

     

최근 아동학대 관련해서 많은 기사가 보도되고 있다.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가정에서까지 발생하는 충격적인 사례들. 극단적인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한다.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집계된 아동학대 사례 자료를 보면 2015년에 학대로 인해 사망한 사례는 총 19건이었으며, 전체 아동학대 사례 중 약 0.2%를 차지하였다.

 

이에 정부는 해결방안을 내어놓지만, 아직도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지원제도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정부 및 많은 기관이 노력을 기울이는 만큼 시민들의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집계된 자료를 보면 2015년에 신고접수 건수는 총 19,214건이며, 전체 신고접수의 86.7%는 응급·아동학대의심사례이다. 2015년의 비해 2016년 아동학대 신고 건수가 5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가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지원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27일 육아정책연구소 김은영 연구위원의 '우리나라 영유아 학대 현황 및 예방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와 교사 2,300여 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양육 및 직무 스트레스가 아동학대의 가장 큰 원인으로 조사됐다.

 

이에 보고서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부모교육 의무화와 부모 상담 서비스 제공, 육아 지원 서비스 확대, 교사양성 교육과정 개선, 보조·지원 인력 투입, 교사 처우와 근무환경 개선 등의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유아는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학대를 당해도 표현하지 못하고 대처 능력이 떨어져 학대 사실이 밝혀지지 않을 위험이 크고, 아동 발달에 우울·불안·공격성 등의 악영향을 장기적으로 미치며, 아동의 적응 문제, 행동문제 및 정서 문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칠 비율도 높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이처럼 심각한 아동학대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김은영 연구위원은 아동학대 위험에 노출된 아동을 먼저 찾아서 가능한 요인을 제거하고, 아동학대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 사회의 아이들을 보호하고 지켜주는 것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발전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미흡한 정책부터 사건·사고 신고까지 크고 작은 노력과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

 

참고문헌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통계

-김은영 연구위원의 우리나라 영유아 학대 현황 및 예방 방안

 

오혜린 기자 (편집 1) | xvv1@naver.com